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 정답지 공개
작성자 정보
- 니콘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85 조회
- 3 댓글
-
목록
본문
오랜 경험과 적지않은 성공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짧은 말투를 사용하는 것이니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새해에는 다들 꼭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재충전하고 몇 달 뒤에 다시 뵙겠습니다~
1. 수요공급법칙만 기억하라.
돈이 많아지면 주가는 오르고 적어지면 주가는 떨어진다. 이 원칙만 유일하게 유효하다. 지금 주가가 왜 이 모양이냐고? 주식시장에 돈이 안 들어오니까. 나머지는 모두 부차적이다. 경기가 박살나도 시장에 돈만 들어오면 주가는 오른다.
2. 긴 안목으로 투자하라.
단기적인 시장예측은 무의미하고 해롭기까지 하다. 아무도 모른다는게 정답이다. 물론 단타 고수도 있고 막대한 수익을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당신에게 그런 재능이 있을 확률은 거의 없다. 다행스러운 점은 미국주식에서는 단타의 재능이 없어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레버리지, 숏으로 돈 먹는 거 따라하지 마라.
3. 지금은 국채와 우선주에 투자하라
미국 국채 금리가 4%를 넘는데, 어느 큰손이 주식을 사겠는가? 국채 100억을 사면, 1년에 4억씩 손에 떨어진다. 큰 손일수록 확실한 수익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자본의 흐름에 몸을 맡겨라. 우리도 큰 손들과 함께 국채를 사면 된다. 고금리는 길어야 1년이니 중간 변동과정은 신경쓸 필요 없다. 우선주도 지금 매수타이밍이 좋아 보인다. 다만, 급격한 경기침체 가능성도 있으므로 우선주 비중이 국채보다 커서는 안된다.
4. 주식매수 타이밍은 채권이 알려준다.
채권가격이 상당히 올랐을 때가 바로 주식매수 타이밍이다. 왜냐고? 큰 손들이 채권을 팔아 수익을 실현하고 주식시장에 슬금슬금 들어오니까. 그리고 국채가격이 올랐다는 건 금리가 곧 내려간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시장에 돈이 들어오면 주가는 무조건 오른다. 큰 손들과 함께 움직여라. 개미들과 무리지어 움직이지 말고...
5. 레버리지는 확실한 기회가 왔을 때만 사용하라.
급격한 경기침체로 국채가 폭등하고 주가는 박살나며 연준에서 금리를 내려도 주가가 횡보할 때. 바로 이런 여러 경우가 절묘하게 만난다면, 그 때는 레버리지에 영혼의 배팅을 할만 하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성립하지 않는다면 레버리지는 하지 마라. 정확히는 레버리지 안 해도 돈 버는데 지장 없다.
6. 버블은 꺼진 뒤가 늘 기회였다.
버블은 미래를 너무 일찍 예상해서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 미래는 대체로 온다. 그 시간차 때문에 버블이 생겼다가 꺼지고 그 후 다시 제자리를 찾아간다. 버블이 꺼지고 사람들이 환멸을 느끼고 관련 주식들이 바닥을 기고 있을 때 그 때가 빅찬스다. 매도세는 이미 사라졌기 때문이다. 오로지 매수세만 남은 상태에서 가시적인 기술진보가 이루어지면 주가는 있어야 할 그 곳으로 날라간다. 메타버스 쪽이 가장 유망해 보인다. 집중적인 공부를 하라. 자율주행은 솔직히 회의적이다. 사람의 생명을 담보해야 하는 문제와 보행자와 운전자 중 누구에게 유리하게 세팅할 거냐의 법률적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 우리 생애에 가능할까 의문이 든다. 다만, 농기계 자율주행은 폭발력 있다. 오작동해도 옥수수 몇개 희생될 뿐이니까.
7. 이상의 내용이 귀찮다면 voo를 매달 적립식으로 매수하라.
적립식 매수보다 확실한 투자법은 지구상에 없다. 애플 적립식 매수를 추천하지만 종목 고르는 게 귀찮다면 voo를 그냥 사라. 지금부터 사도 무방하다. 혹시 내년에 주가 떨어지면 어떻게 하냐고? 그 때도 매달 사면 된다. 이상한 주식만 아니라면 적립식 매수로 실패하는 경우란 없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