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도 됩니다. 그럼에도 주식은 꼭 해야만 합니다.
작성자 정보
- 하이로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72 조회
-
목록
본문
저는 입사하고 주식을 시작했고 심지어 주식하면 95프로는 망한다고 확신하던 사람중 한명이었습니다.
경제관념이 없었고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채 무지하게 살아왔습니다.
누군가 진작에 알려줬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 내가 그 누군가가 되고자 글을 써봅니다.
지금은 친한 지인들에겐 적극적으로 권하고 글도 써가며 공유하곤 합니다.
계좌 없는 친구들에게 권했고 꽤 수익을 얻었지만 몇몇은 지금 급등주를 쳐다 보고있네요....
두세번 말려보고 그래도 한다면 더이상 말리진 않습니다.
주식을 하는 행위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참여하다 보면 많은 일들을 보게됩니다.
수익을 얻는 사람은 알아서 잘하고 있기에 잃은 사람 위주로 얘기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9만원에 샀다가 물린사람, 애널리스트나 티비 말만 믿고 산 사람, 급등주 했다가 계좌 박살난 사람
인버스 산 사람, 손절못하고 물린사람, 테마주 샀다가 탈출 실패한 사람 등등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더라구요.
저에게 어떻게 해야하냐고 물어보면 오히려 괜찮다고 합니다.
다신 처다보지말고 지금부터라도 적립식으로 미국 지수추종ETF를 사라고합니다.
신용이나 대출로 투자한 경우만 아니라면 위의 사례들은 일찍할수록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쌓아나가고, 미래의 수익보다는 훨씬 훨씬 작은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큰 하락 뒤에는 큰 상승이 반드시 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기회를 잡기 위해선 지금이라도 주식을 시작해서 경험치를 쌓아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 같은 기회가 오면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곤 합니다.
만약 5년안에 나스닥이 30~40% 빠진다면 그들은 실천이 가능할까?
두렵겠지만 실천할 확률이 어느정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주식을 한번도 안해본사람이 지수가 40% 빠진다면 90프로 이상은 못한다고 확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주식을 하면서 물려도보고, 남말 믿고도 사보고
대선 테마도 해보고, 급등주도 한번 타보면서 경험을 쌓아나가는 겁니다.
물론 뒤에 두개는 죽을 때까지 안해보는게 좋지만 시드가 작을때 소액으로 해보는것도 좋습니다.
해봐야 왜 95프로가 망하는지 몸소 느끼게 되니깐요.
특히 루시드,아이온큐,로블록스,리비안 등 급등주는 초보가 하기엔 위험합니다.
이 주식들이 나쁘단게 아니라 제겐 확신이 없고 가치에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얘들이 정말 좋은 주식들이라도 또 기회를 줄 겁니다.
사고가 났든, 락업해제든, 적자기업이라 금리인상 취약이슈든, 네임드의 투자 철회든, 어닝 쇼크 등 뭐라도 꼬투리 잡히면
얘네들의 주가는 5~10% 빠지는 걸론 안될겁니다.
최소한 시작하지 얼마안된 분들은 눈 돌아가서 매수하게되면 +100% 찍더라도 어버버하다가 -50프로 됩니다.
급등주들 보시면 아직도 시체가 한가득 있습니다.
만약 지금 00 주식 사도 되나요? 라고 물을 정도면 안사시는게 돈 버는겁니다.
굳이 사겠다면 소액으로 변동성을 체험해보세요.
철저히 분석해오고 예전부터 모아오신분들은 인내심과 안목 존경합니다.
그래서 초보들은 어떻게 주식투자 해야되는데??
주식 투자를 해본적이 없거나, 방법을 모르겠다는 분들은 적금 50 : 주식 50 비중으로 가져가는 겁니다.
단 조건은 주식투자 하는 금액은 최소 1년은 쓰지 않을 돈으로 하셔야 합니다.
적금도 큰 비중으로 가져가는건 경험치를 충분히 쌓고, 나스닥 30%이상 조정에 목돈을 쓰기 위함입니다.
제일 추천드리는건 오늘 당장부터 재지말고 지수추종ETF인 QQQ나 SPY를 월급때마다 한 주씩 사는겁니다.
돈이 애매하게 남는분들은 QQQM, SPLG도 괜찮습니다.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며 월급날에만 주식을 보면 됩니다.
무엇보다 시간을 아낄수 있고 스트레스도 덜하며 개별종목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게 적립식으로 투자하다가 큰 조정이 온다면 목돈으로 TQQQ나 QLD를 분할매수 하는겁니다.
이렇게만 투자해도 20년 연평균 15프로가 나올거고, 평균 월100만원씩 투자시 20년뒤 원금 2.4억이 총 16억이 됩니다.
못믿겠지만 25년뒤엔 35억이 되구요.
단순무식하게 계산했지만 연15프로만 목표로 잡아도 근로소득보다 훨씬 나을겁니다.
복리는 지수함수 그래프라서 초반엔 별로 티가 안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과의 차이가 커집니다.
위 방법이 큰 지식을 요구하진 않지만 최소한 세계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도는 공부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미국시장이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공부하세요.
백번 천번 말해도 자기가 이해 못하고 확신하지 못하면 조금만 조정이와도 무섭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